티스토리 뷰

목차



    보건복지부에서는 영아를 키우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올해부터 부모급여를 월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인상, 이같이 부모급여 지원금액을 대폭 인상해 지원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2024년 1월부터 시작되는 대한민국 정부의 부모급여 인상 정책은 영아를 키우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모급여 인상의 주요 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2024년도 확 바뀌는 출산 정책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년 변경된 저출산 지원정책 : 육아휴직, 부모급여, 정부지원금 인상내역 

     

    부모급여 인상

    부모급여 인상의 주요 내용 (정부 지원금)

     

    2024년 변경되는 출산정책

    ❇️  0세 아동 급여 인상

    • 기존 월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인상. 이는 0세 아동(0~11개월)을 대상으로 합니다.

    ❇️  1세 아동 급여 인상

    • 기존 월 35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인상. 이는 1세 아동(12~23개월)을 대상으로 합니다.

    ❇️  신청 절차

    • 부모급여는 아동의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복지로' 서비스, '정부 24'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상된 부모급여 신청하러 바로가기  

     

    부모급여 외 2024년 변경되는 출산 정책들 

     

     

    2024년 변경되는 출산정책

    • 육아휴직제도 개선 -  부모 모두 6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육하휴직 급여는 최대 3900만 원까지 지급 
    • 임신 과정 지원금 확대 -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에게 필수 가임력 검사 비용을 지원 
    • 출산가정 지원 강화 - 200만 원 지급하던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 금액을 둘째 아이부터 300만 원으로 인상
    • 주택마련 지회 확대 - 출산한 가구를 위한 저렴한 금리의 신생아 특례 주택자금 대출을 신설, 대출 조건을 완화  

    2024년 변경된 저출산 지원정책 : 육아휴직, 부모급여, 정부지원금 인상내역 

     

    정책의 배경과 목적

    2024년 변경되는 출산정책

    ❇️ 경제적 부담 경감: 영아를 키우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부모급여를 인상합니다.

    ❇️ 저출산 문제 대응: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여 출산 및 양육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강화합니다.

    ❇️ 양육 환경 개선: 부모와 아동이 더 나은 양육 환경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정책의 예상 효과

    2024년 변경되는 출산정책

    ❇️ 가정의 경제적 안정: 부모급여 인상은 가정의 경제적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양육 부담 감소: 부모급여 인상으로 인해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 것입니다.

    ❇️ 사회적 인식 변화: 이 정책은 출산 및 양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2024년부터 시행되는 부모급여 인상 정책은 대한민국 정부가 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 저출산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이 정책은 가정에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고, 양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부모급여 인상내용을 포함하여 육아휴직제도 개선, 각종 지원금액 증대 (임신준비, 출산, 약육) , 주거지원 (신생아 특례대출)등 출산 가정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2024년도에 달라지는 출산정책의 자세한 내용은 위에 버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